주식에 투자하게 되면 어떤 차트를 가장 조심해서 봐야 할까요? 우선 봉차트를 먼저 봐야할 것입니다. 봉차트는 시가, 종가, 고가, 저가에 따라서 양봉, 음봉이 생기는데요, 같은 종가라고 하더라도 양봉이냐, 음봉이냐에 따라 다음날의 주가 향방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죠. 사실 주식 차트는 100% 보장이라는 것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많이 경험해보고 시행착오를 겪어야 합니다. 아무리 책으로 배운다 한들 경험은 본인 몫이고, 주식은 절대 책으로만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니까요.

 

 

1. 윗꼬리가 긴 양봉을 조심해라

 

윗꼬리는 강력한 반락 매도세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윗꼬리가 길면 길수록 좋지 않습니다. 특히 윗꼬리가 10%이상으로 길면서 저가가 곧 종가가 되는 음봉이 되었다면 그것은 강력한 하락반전의 신호탄이기 때문에 매수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다음날 양봉으로 반등이 나오면 조심스럽게 진입해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이평선도 같이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2. 샅바형 양봉이 좋다.

 

샅바형 양봉은 1번의 확장판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윗꼬리가 짧은 양초형 양봉을 말합니다. 시가가 곧 저가가 되고 고가와 종가의 차이가 1% 미만인 경우이죠. 물론 고점에서 출현했을 때는 신뢰도가 낮지만 바닥권에서 횡보하고 있을 때 출현했다면 상승 반전의 신호탄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거래량이 10,000주 미만으로 적다면 신뢰도가 낮지만 거래량이 많다면 상승반전에 무게를 실어봐도 좋습니다.

 

3. 이평선 돌파형 깔끔한 음봉을 조심해라

 

이평선을 깨고 내려오는 깔끔한 음봉을 조심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깔끔한 음봉이란 저가가 곧 종가가 되는 봉차트를 말합니다. 제가 제일 싫어하는 음봉이기도 한데요, (반대로 깔끔한 양봉은 엄청 좋아합니다.) 이평선을 돌파했다는 의미는 중장기적으로 하락추세에 접어들었다는 이야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주가가 하락하면서 이평선들의 방향성이 점점 아래로 향하기 때문에 데드크로스가 발생하고 역배열로 전환되면 더더욱 반등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차트 형태를 알아봤는데요, 사실 완벽한 차트분석은 없습니다. 경험에 따라서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는 포지션을 취할 뿐이죠. 그래도 티핑 포인트가 되는 봉차트와 지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니 꼭 유념하셔서 투자해야 합니다.

Posted by 비가온후갬 :